15조. 2인의 경기자에 의한 플레이

1. 같은 팀의 2인의 경기자에 의한 플레이

- 같은 팀의 2인 이상의 경기자가 동시에 플레이했을 경우 그 팀의 볼 접촉 횟수는 1회로 간주되며

그 누구의 경기자도 계속해서 볼을 건드려도 반칙이 아니다.


2. 네트상의 동시 플레이

- 양팀의 경기자가 네트상단에서 볼을 가지고 동시 접촉할 경우 그 플레이는 계속 진행된다.

《주해》
① 그러므로 볼이 떨어진 측의 팀은 또다시 접촉 허용 횟수의 플레이를 할 수 있다.
② 그러나 볼이 코트내 지면에 떨어졌을 경우는 떨어진 팀의 실패로 본다.(Ball in)
그러나 볼이 코트 밖으로 떨어질 경우 상대팀 실패로 본다.(Ball out)
③ 양팀의 경기자가 네트 상단에서 동시에 접촉한 볼이 안테나 혹은 지주에 맞았을 경우

어떤 팀이 반칙인지 판단하기 곤란할 때는 노카운트 한다.
④ 볼이 네트 상단에서 양팀의 경기자가 동시에 접촉 되었을 경우 플레이는 계속 진행된다.

16조. 네트에 관계되는 플레이

1. 네트 볼

- 서브하는 볼이 네트를 건드려 상대방 코트에 들어갔을 경우 인플레이 상태로 속행된다.


2. 터치네트

- 경기자는 인플레이 상태일 때 신체 혹은 유니폼의 어떤 부분도 네트 (안테나 및 안테나 외측의 네트 포함)를

건드려서는 안된다.

단, 볼이 네트에 맞아 자연히 네트가 상대팀 경기자에 접촉되었을 때는 반칙이 아니며 풀레이는 계속된다.

《주해》
바람에 의해 네트에 접촉했을 경우 반칙이 아니다.


3. 오버네트

- 경기자는 인플레이 상태인 경우 블로킹을 제외하고 상대방 코트에 있는 볼의 어떤 부분을 건드려도 안된다.

《주해》
① 오버네트의 한계선은 철 끈을 포함해서 백포 넓이 전부로 한다.
② 손이 네트를 넘었어도 볼을 건드리지 않으면 반칙이 되지 않는다.
③ 네트 하단도 동일하다.


4. 인터페어

- 경기자는 인플레이 상태일 때 상대방 코트의 경기자를 건드린다든지 플레이를 방해해서는 안된다.
- 또 볼이 상대방 네트에 맞았을 경우 반대쪽에서 고의로 플레이를 방해해도 인터페어 반칙이 된다.

《주해》
① 플레이 중 어쩔수 없는 상대팀 코트 침입은 경기에 방해를 주지 않는 한 반칙이 아니다.
② 양팀의 경기자가 서로 신체적 접촉이 있었다 해도 양자의 플레이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한 반칙이 아니다.
③ 상대방 코트에 일방접촉하여 플레이에 방해가 됐을 경우 인터페어가 성립된다.
④ 네트 하단 완전 통과 직전의 볼을 고의로 건드렸을 경우 인터페어로 간주한다.
⑤ 상대방 볼이 네트에 맞을 것을 예측하고 고의로 손이나 몸으로 네트플레이를 방해했을 경우 인터페어 반칙이다.


5. 아웃 오브 바운드

- 볼이 코트 외의 지표, 또는 물체, 안테나, 안테나 외측 네트, 네트 지주에 접촉, 네트 하단 지주밖에 중앙연장선 통과를 말한다.

17조. 더블폴트(Double fault)

- 양팀의 경기자가 동시에 반칙을 범했을 경우 더블 폴트가 되며 노카운트가 선언되고 같은 서버에 의해 경기가 속행된다.

18조. 득 점

- 다음의 경우 팀은 상대팀에게 1점을 준다.
1) 서브를 실패 했을 경우
2) 인플레이 상태의 볼이 우리 코트의 표면에 닿았을 경우
3) 아웃 어브 바운드
4) 캐치볼
5) 오버네트
6) 터치네트
7) 인터페어
8) 더블컨텍
9) 딜레이 게임
10) 서빙오더의 오류
11) 다른 경기자 혹은 물체에 의지하여 플레이 했을 경우
12) 포히트
13) 주심의 허가없이 감독 혹은 교대 경기자가 코트안으로 들어갔을 경우
14) 주심의 허가없이 플레이 할 목적외에 코트밖으로 나갔을 경우
15) 부당한 타임아웃 요구(4회)
16) 불법적인 경기자 교대(5회)
17) 제재를 받았을 경우

by 다정다솜 2009. 12. 23. 0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