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장. 경기방식] 7. 플레이의 구조
1. 토스
경기 시작 전, 주심은 첫 세트에서의 첫 서브와 코트 선정을 위한 토스를 실시한다.
만약 5세트가 진행된다면 새로 토스를 하게 된다.
1) 토스는 양팀 주장의 참여하에 이뤄진다.
2) 토스테서 이긴 팀은 :
① 서브권을 가질 것인지, 서브 리시브권을 선택할 것인지,
② 또는 코트 위치를 선택할 수 있다. 토스에서 진 팀은 남은 선택권을 가지게 된다.
③ 서로 웜 - 업을 따로 할 경우, 첫 서브권을 가진 팀이 네트에서 먼저 웜 - 업을 하게 된다.
2. 공식 웜 - 업
1) 경기에 앞서, 팀이 임의대로 미리 사용할 수 있는 연습코트가 있다면 네트에서 양 팀에 웜-업 시간 6분이 주어지며,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연습시간 10분을 주게된다.
2) 양 팀 주장이 네트에서 웜 - 업을 따로 할 것을 요청한다면 규칙 7.2.1에 따라 각 팀에 3분 혹은 5분의 연습시간을 주게 된다.
3. 팀 스타팅 라인 - 업
1) 경기 중 팀은 항상 6명 선수가 있어야 한다. 팀의 스타팅 라인 - 업은 코트에서 선수들의 회전 순서를 나타내는 것으로 이 순서는 세트동안 유지되어야 한다.
2) 매 세트 시작 전 감독은 라인 - 업 용지에 팀의 스타팅 명단을 제출해야 한다.
3) 세트의 스타팅 라인 - 업에 있지 않은 선수들은 그 세트의 교대선수들이다.(리베로 제외)
4) 일단 라인 - 업 용지가 부심이나 기록원에게 제출되면 정상적은 선수교대 없이 라인 - 업을 바꿀 수 없다.
5) 코트에 있는 선수들의 위치와 라인 - 업 용지에의 위치가 일치하지 않는다면 아래와 같이 처리된다.
① 그와 같은 위치의 불일치가 세트 시작 전에 발견된 경우에는 선수들의 위치는 라인-업 용지에 따라 수정되어져야 하며 어떠한 제재도 없다.
② 세트가 시작 전에, 코트에 있는 한 선수가 그 세트 라인-업 용지에 기입되어 있지 않은 것을 발견했을 경우 이 선수는 라인-업 용지에 맞춰 바꿔야 하며 어떠한 제재도 없다.
③ 하지만 감독이 라인0업에 있지 않은 그 선수를 코트에 그대로 두고 싶어한다면 감독은 정상적인 선수교체를 요청해야 하며 기록지에 기입된다.
4. 위치
볼이 서버에 의해 타구되는 순간에 각 팀은 로테이션 순서(서버 제외)에 맞춰 자기 팀 코트 내에 위치해 있어야 한다.
1) 선수의 위치는 다음과 같이 배열한다.
① 네트 근처에 있는 3명의 선수는 저위 선수로 4(전위 레프트), 3(전위 센터) 그리고 2(전위 라이트)의 위치를 차지한다.
② 나머지 3명 선수는 후위 선수로 5(후위 레프트), 6(후위 센터) 그리고 1(후위 라이트)의 위치를 차지한다.
2) 선수간의 상대적인 위치
① 각각의 후위 선수는 그와 대응하는 전위 선수보다 센터라인으로부터 더 후방에 위치해야 한다.
② 전위 선수와 후위 선수는 각각 규칙 7.4.1에 제시된 순서에 따라 옆으로 위치해야 한다.
3) 선수의 위치는 아래와 같이 바닥에 닿아 있는 발의 위치에 따라 결정되고 통제한다.
① 각 전위 선수는 적어도 발의 일부가 그와 대응하는 후위 선수의 발보다 센터라인에 더 가까이 있어야 한다.
② 각 오른쪽(왼쪽)편 선수는 적어도 발의 일부가 같은 열에 있는 중앙 선수의 발보다 오른쪽(왼쪽) 사이드라인으로 더 가까이 있어야 한다.
4) 서브를 타구한 후, 선수들은 자기 팀 코트나 프리존의 어느 위치를 차지하거나 움직일 수 있다.
5. 위치의 반칙
1) 어느 선수가 서버에 의해 볼이 타구되는 순간에 자신의 정확한 위치에 있지 않으면 그 팀은 포지션 반칙을 범하게 된다.
2) 서버가 서비스 타구 순간에 반칙을 범하게 된다면 서버의 반칙이 포지션 반칙보다 먼저 인정된다.
3) 서비스 타구 후 그 서비스가 반칙이 되었다면 포지션 반칙이 먼저 일어난 것이다.
4) 포지션 반칙은 아래의 결과를 가져오게 된다.
① 그 팀은 랠리를 잃게 되는 제재가 주어진다.
② 선수의 위치는 수정된다.
6. 로테이션
1) 로테이션 순서는 팀의 스타팅 라인-업에 의해 결정되고, 세트 내내 서비스 순서 및 선수들의 포지션을 결정하게 된다.
2) 리시브 팀이 서브권을 얻게 되면 그 팀 선수들은 시계방향으로 한 위치씩 돌게 된다.
2번 위치의 선수는 서브할 1번의 위치로 가게 되고, 1번 위치에 있는 선수는 6번의 위치로 이동한다.
(2번 위치의 선수는 서비스 할 1번 위치로 이동, 1번 위치는 6번 위치 등)
7. 로테이션 반칙
1) 로테이션 반칙은 서비스가 로테이션 순서에 따라 이뤄지지 않을 때 일어나게 된다. 이에 대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① 그 팀은 랠리를 잃는 제재가 주어지게 된다.
② 그 선수의 로테이션 순서는 수정된다.
2) 또한, 기록원은 반칙이 이뤄지는 정확한 순간을 결정하고 반칙 이후에 얻어진 모든 점수는 취소되어야 한다.
상대팀 점수는 유효하다.
로테이션 반칙이 일어난 순간을 결정할 수 없다면 점수의 취소는 없으며 랠리를 잃게 되는 것으로 제재가 주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