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r u l e

[4장. 플레잉 동작] 9. 볼을 플레이 하는 것

다정다솜 2009. 12. 15. 03:30

각 팀은 자신의 팀 경기지역 및 공간 내에서 경기해야 한다.(규칙 11.1.2 제외)

그러나 볼을 프리존 너머로부터 받아칠 수 있다.


1. 팀의 타구

- 플레이 중, 한 선수에 의한 어떤 볼의 접촉도 한 번의 타구가 된다.
- 팀은 볼을 상대코트로 보내기 위해 최대 3회의 타구(블로킹 제외, 규칙 14.4.1)를 할 수 있으며, 그 이상의 타구는 "포 히트"의 반칙을 범하게 된다.

1) 연속적 접촉
한 선수는 볼을 2번 이상 타구할 수 없다.(규칙 9.2.3, 14.2와 14.4.2 제외)

2) 동시의 접촉
2명 또는 3명의 선수가 동시에 볼을 접촉할 수 있다.
① 2(3)명 선수가 동시에 볼을 접촉하면 2(3)회 타구로 간주한다.(블로킹 제외)

그들이 볼에 다가갔으나 한 명의 선수만이 볼을 접촉했다면 한 번의 타구로 간주되며, 선수들의 충돌은 반칙이 성립되지 않는다.
② 양팀의 선수가 네트 위에서 동시에 볼을 접촉하고 그 볼이 플레이 상대로 있을 때 볼을 리시브한 팀은 또 다른 3회 타구의 권한이 주어지고, 그 볼이 "아웃"이 되었다면 그것은 볼이 떨어진 상대팀의 반칙이 된다.
③ 네트 위에서 양 팀에 의한 볼 접촉이 동시에 이어지게 되면 플레이는 계속된다.

3) 타 경기자 또는 물체를 이용한 플레이
경기 지역 안에서, 한 선수가 볼에 닿기 위해 팀원이나 어떤 구조물/물체의 도움을 받는 것은 허용하지 않는다.

하지만 반칙을 범하려는 선수(네트 터치나 센터라인 침범 등)을 팀원이 멈추게 하거나 뒤에서 잡는 것은 무방하다.


2. 타구의 특성

1) 볼을 신체 어느 부분으로도 접촉할 수 있다.

2) 볼을 잡거나 던져서는 안된다. 볼을 어느 방향으로든 리바운드 시킬 수 있다.

3) 동시에 일어난 접촉이라면 볼을 신체 여러 곳에 접촉할 수 있다.
예외 ① 블로킹에서 연속적인 접촉은 그 접촉이 한 동작으로 일어난 것이라면 한 명 혹은 그 이상의 블로커에 의해 접촉될 수 있다.
예외 ② 팀의 첫 타구에서 볼은, 그 접촉이 한 동작으로 일어난 것이라면, 신체 여러 곳에 연속적으로 접촉 할 수 있다.


3. 볼 접촉 반칙

1) '포 히트(FOUR HITS)' : 한 팀이 볼을 상대팀으로 보내기 전에 4번 타구하는 것.

2) '어시스트 히트(ASSISTED HIT)' : 한 선수가 경기 지역내에 있는 볼에 닿기 위해 팀원이나 어떤 구조물/물체의 도움을 받 는 것.

3) '캐치(CATCH)' : 볼을 잡거나 던지는 것. 이 타구에 의한 리바운드는 안된다.

4) '더블 콘택트(DOUBLE CONTACT)' : 한 선수가 연속적으로 볼을 2번 치거나 볼이 연속적으로 선수의 신체 여러 부분에 접촉하는 것.